영국해군 Queen Elizabeth급 항공모함 CG
영국해군 Queen Elizabeth급 항공모함 CG
영국은 향후 10년간 80억달러(약 7조3120억원)을 투입, 최신 항공모함 2척을 건조할 계획입니다.
Queen Elizabeth급 항공모함 (과거에는 Carrier Vessel Future (CVF) 프로젝트)로 불린 이 항모들은2014년 취역할 HMS Queen Elizabeth호와
2016년 취역 예정인 HMS Prince of Wales호로 모두 만재배수량 65,000 tonnes 에 길이 280 m로
모두 50여대의 항공기를 탑재하여 현재 운용중인 인빈시블급에 비해 거의 3배에 달하는 능력을 보유합니다.
영국 해군의 CVF 퀸 엘리자베스급 정규항모 by 어둠의상인
개요
영국 해군의 신형 CVF 항공모함인 HMS 퀸 엘리자베스함과 HMS 프린스 오브 웨일즈함은각각 2012년과 2015년에 취역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CVF 통합 프로젝트 팀(Integrated Project Team)은 영국 국방부 조달 위원회의 군수 조달 프로그램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2003년 1월 영국 국방부는 영국의 미래 항공모함의 주계약자로 BAE Systems사를, 주공급자로 Thales UK사를 선정하였다.
BAE Systems사와 Thales UK사간의 산업적인 협력관계는 미래 항모 협력(Future Carrier Alliance)으로 알려졌다.
2005년 2월에는 Kellogg, Brown & Root UK(KBR)사가 최적의 제조 전략의 개발을 담당하고,
이 프로젝트의 물리적 통합을 담당하는 업체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VT Group사와 Babcock사도 역시 이 프로젝트에 참가하게 되었다.
2005년 12월 영국 국방부는 주관 심사의 첫번째 부분으로 항모의 세부적인 설계를 위한 실증단계의 예산을 승인하였다.
두번째 부분인 건조 승인은 2006년 말로 예정되어 있다.
또한 2005년 12월에는 영국 정부와 프랑스 정부가 프랑스의 차기 항공모함인 PA2의 설계에 협력 가능성을 타진하였으며,
프랑스는 영국 신형 항공모함인 CVF 일반 설계의 실증단계에 사용되는 비용의 1/3을 부담하는 방안에 동의하였다.
2006년 3월 6일에는 존 리드 영국 국방장관과
미셸 알리오 마리 프랑스 국방장관이 항모 설계 비용을 공동 부담키로 하는 각서를 정식으로 체결했으며,
이 각서에는 영국이 이미 진행 중인 설계 실증단계 비용 중 최고 1억 파운드를 프랑스가 부담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프랑스는 1억 파운드 중 3000만 파운드를 먼저 지급하고 2500만 파운드는 2006년 7월 지급할 예정이다.
나머지 4500만 파운드는 항모의 건조 여부가 결정된 뒤 지급하기로 결정하였다.
제원
건조
BAE Systems Govan 조선소
Barrow 조선소
VT Portsmouth 조선소
Babcock Rosyth 조선소
배수량
기준배수량 : 55,000톤
만재배수량 : 65,000톤
크기 283m x 39m x 11m(길이/폭/흘수선)
승조원 1,200명
추진
통합전전기추진(IFEP) 방식
MT30 가스터빈 발전기 2기
2축추진
속도 최대 25노트
순항 15노트
항속거리 10,000nm(순항시)
무장 Aster 대공 미사일(Sylver VLS 16셀)
지휘 무장 통제
레이더
장거리 대공 레이더 : S1850M 레이더 - D 밴드
다기능 레이더 : SAMPSON 레이더 - E/F 밴드
항공기
F-35B JSF 36대(라팔 M이나 유로파이터 해군형 탑재 가능성)
EH-101 멀린 헬기 6대
MASC(EH101이나 V-22 조기경보형) 4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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