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루이 다비드 / 프랑스
'알프스 생베르나르 산맥을 넘는 보나파르트 나폴레옹'
Bonaparte Crossing the St. Bernard Pass. 1800. Oil on canvas.
260 x 221. Musée National de Malmaison, Rueil
나폴레옹의 이미지를 극대화한 작품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자크 루이 다비드(1748~1825)의 ‘알프스를 넘는 보나파르트’다.
나폴레옹이 스페인 왕 카를로스 4세의 초상화를 보고 의뢰한 작품이다.
말에 앉은 나폴레옹이 팔을 들고 돌진을 명령한다.
나폴레옹이 입은 망토, 말의 갈기와 꼬리가 바람에 휘날리는 모습은 알프스의 사나운 날씨를 나타낸다.
나폴레옹 발밑에는 알프스를 넘은 한니발 대제와 샤를마뉴 대제의 이름을 새겼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1800년 나폴레옹은 말 대신 산길에 강한 노새를 타고 알프스를 넘었다.
다비드는 이 작품을 제작하면서 나폴레옹에게 직접 모델을 서달라고 청했으나 거절당했다.
나폴레옹은 “초상화와 내가 닮고 안 닮고는 중요치 않다”며 “천재의 창의력을 발휘해 그리면 된다”고 말했다.
덧붙여 “앞발을 든 말에 평온하게 앉은 모습으로 그려달라”고 주문했다.
다비드는 역사적 장면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이상화된 통치자의 모습을 표현했다.
새로운 시대에 등장한 영웅의 이미지를 완벽하게 미화한 이 작품이 성공하자 이후 3년 동안 조수들과 네 점의 복제화를 더 그렸다.
단 한 명을 선택하기에 앞서 후보자 개개인을 속속들이 알면 좋겠지만 우리에겐 그럴 기회가 충분치 않다.
벽보나 방송을 통해 후보자를 만나고 그들이 내건 공약을 접할 뿐이다.
선거 공약은 어느 하나 딱 부러져 보이는 것이 없다.
그저 벽보에 적힌 선거 공약을 보고 짐작 혹은 상상하는 수밖에 없다.
선거 공약을 믿는 사람을 그린 작품이 에밀 프리앙(1863~1932)의 ‘정치토론’이다.
한낮에 둥근 테이블을 에워싸고 앉은 남자 네 명이 토론을 벌인다.
멀리 보이는 들판은 그들이 농부임을 나타내며 그림 위쪽 차양과 테이블 위 물병은 날씨가 덥다는 것을 암시한다.
테이블에 놓인 빵은 그들이 점심식사 후 휴식을 취하는 중임을 짐작케 한다.
Consecration of the Emperor Napoleon I and Coronation of the Empress Josephine
1805-07 Oil on canvas, 629 x 979 cm Musée du Louvre, Paris
Consecration of the Emperor Napoleon I and Coronation of the Empress Josephine (detail)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 (1784) ]
The Oath of the Horatii 1784 Oil on 330x425cm Musée du Louvre,Paris
텔레마쿠스와 유카리스의 작별 (1818)
사비니 여인들의 중재 (1799)
The Oath of the Horatii (detail)
1784 Oil on canvas Musée du Louvre, Paris
레카미에 부인의 초상 (1800)
Andrea Appiani작 1754 - 1817 Napoleon, First King of Italy
Musée Napoléonien, Ile d'Aix, France Painting, Oil on canvas
Napoleon in his Study 1812 Oil on canvas, 204x125cm National
Gallery of Art,Washington
Self-Portrait 1790 Oil on canvas
63 x 52cm Pushkin Museum, Moscow
David Self Portrait
부르투스 앞으로 자식들의 유해를 옮겨오는 호위병들 (1789)
The Lictors Returning to Brutus the Bodies of his Sons 1789
Oil on canvas,323x422cmMusée du Louvre, Paris
The Loves of Paris and Helen 1788 Oil on canvas, 144 x 180 cm
Musée du Louvre, Paris
독배를 드는 소크라테스 (1787)
Andromache Mourning Hector 1783 Oil on canvas,275x203cm
Musée du Louvre, Paris
Belisarius Receiving Alms 1781 Oil on canvas, 288 x 312 cm
Musee des Beaux-Arts, Lille
Antiochus and Stratonica 1774 Oil on canvas 120x155cm École Nationale
Supérieure des Beaux-Arts,Paris
Paul Baudry, Charlotte Corday after the murder of Marat (1861)
Edvard Munch, The death of Marat1 (1907)
Jacques Louis David, The death of Marat(1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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