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생명의 물 이란 뜻을 지닌 위스키. 보리, 호밀, 밀, 옥수수, 귀리 등의 곡류의 싹을 내거나
갈아서 발효한 다음 증류, 숙성을 거친 술을 말한다.
<영국 위스키>
영국 위스키는 만드는 방법에 따라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발아시킨 보리 맥아만을 원료로 사용해서 만든것을 몰트 위스키, 발아시키지 않은 보리와 밀,
옥수수 등의 곡류에 보리 맥아를 15~20% 정도 혼합해서 당화 발효시켜 만든 것을 그레인 위스키.
그리고 위의 두가지를 4:6으로 혼합해서 만든 블렌디 위스키인데 우리가 마시는 대부분의 스카치 위스키가 이에 해당된다.
- 아이리시 위스키(lrish Whiskey)
강렬한 남성적인 향미를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위스키. 맥아를 발효,단식증류기로 3회 증류해서 만들어
가볍고 경쾌한 맛을 지닌 몰트 위스키와 옥수수를 발효
해서 연속식 증류기로 증류, 숙성한 후 몰트 위스키와 블렌디 위스키로 구분된다.
대부분 몰트위스키는 내수용, 블렌디 위스키는 해외 수출용으로 생산된다.
1. 존 제임스(John Jameson)
1780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에서 탄생한 대표적인 아이리시 위스키는 아일랜드에서 생산되는
양질의 보리와 깨끗한 물을 사용해 아일랜드 전통적인 방법으로 제조하는 부드러운 풍미를 가졌다.
2. 올드 부시밀(Old Bushmills)
아일리시 전통적인 진한 풍미를 지닌 위스키. 북아일랜드의 유일한 브랜드로 현존하는 아이리시 위스키 중 역사가 오래되었다.
1743년에 밀조주로 출발후 1784년에 정식 제조업자로서 인가를 받아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갔다.
부시밀은 '숲속의 방앗간'이란 뜻의 북아일랜드 도시 이름이다.
-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ey)
스카치 위스키의 명성은 스코트랜드 지방의 깨끗한 물, 기온, 습도, 토양의 네가지 조건에 기인한다.
스코트랜드 지방은 어디서나 떠 마실 수 있는 맑은 시냇물이
있으며 특히 습도가 아주 높아 숙성시켜 둔 위스키가 10년 후에도 80% 이상 남아있을 정도이다.
1. 발렌타인(Ballantine)
농부였던 조지 발렌타인이 1827년에 에든버러에 설립한 것이 시초.
현재는 캐나다의 주류회사 하이램 워커(Hiram Walker)가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다.
위스키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고 또 고급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17년산은 세계판매 1위를 자랑하는 발렌타인의 대표 위스키이다. 숙성기간이 6년 된 것은 파이니스트,
12년 된 것은 골드 실이라고 하며, 이외에 17년, 21년, 30년 산이 있다.
2.시바스 리갈(Chivas Regal)
영국 스코트랜드 북부 하이랜드 지방에서 탄생한 위스키. 12년간 숙성시킨 프리미엄 위스키에 속한다.
시바스 리갈은 '시바스가문의 왕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상표에 칼 두 자루와 방패가 그려져 있는데 이는 위스키의 왕자라는 위엄과 자부심을 나타낸다.
상자 전면에는 스코트랜드 최고의 영웅이자 해방자인 로버트 부르스 왕이 국가의 운명을 걱정하는 모습이 새겨져 있다.
3.로얄 살루트(Royal Salute)
'왕에게 바치는 예포' 라는 독특한 이름을 갖고 있는 '위스키의 명품' 1953년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대관식에
21년 숙성시킨 로얄 살루트를 21발의 예포와 함께 바친것으로 유명하다.
둥근 도자기와 같은 병 모양은 16세기 에든버러성을 지키는데 위력을 발휘한 거대한 대포 탄알을 모방하여 만들었으며,
병의 색깔은 왕관에 박혀 있는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의 색깔을 상징하는 자주색, 청색, 고동색등 세가지로 되어있다.
4.조니워커(Johnnie Walker)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스카치 위스키의 세계적인 브랜드. 1820년 스코트랜드 남서부 지방에서 존 워커가 탄생시켰다.
조니 워커는 연도 표기대신 라벨의 색으로 등급을 구별해 왔는데, 최근에는 연도 표기를 하고 있다.
레드 라벨은 6년, 골드는 18년, 블루는 21년을 나타낸다. 독특한 병 모양과 강한 맛으로 유명한 스윙은 15년 산이다.
5.커티 삭(Cutty sark)
커티 삭이란 스코틀랜드 말로 '짧은 셔츠' 라는 뜻이다.
1869년에 스코트랜드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항해하는 범선을 만들어 '커티 삭'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그 이름을 딴 커티 삭 위스키가 탄생한 것은 1923년. 색이 매우 엷고 맛이 라이트해서 라이트 스카치의 대표라고 할수 있다.
6년산, 12년산, 18년산,50년산이 있는데 각각 스탠더드, 에레랄드, 디스커버리, 골든 주빌리로 통칭된다.
6.올드 파(Old Parr)
올드 파는 152세까지 장수했다는 농부 '토마스 파'의 이름에서 따 온 것이다.
노익장에다 정력가로 소문난 토마스 파를 영국 국왕 찰스 1세가 그를 왕실로 초청해 화가 루벤스에게 그의 초상화를 그리게 했다.
올드 파의 네모난 병의 뒷면 라벨에는 루벤스가 당시에 그린 파 노인의 초상화가 그려져 있다.
올드 파는 피트 향이 진하고 맛이 깊고 부드럽다.
7.글랜피딕(Glenfiddich)
하이랜드에서 생산하는 가장 순수한 싱글 몰트 위스키로,1887년 빅토리아 여왕 즉위50주년 기념하여
그해 성탄절에 첫선을 보였다.
글렌피딕이란 스코틀랜드 말로 '사슴이 있는 골짜기' 라는 뜻이며,
위스키의 맛은 산뜻하면서도 부드러우며 남성적인 풍미를 지닌다.
몰트 스카치 위스키중에서도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브랜드이며
12년산, 15년산, 18년산, 21년산, 30년산등이 있고 삼각형 녹색병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8.제이 앤 비(J & B)
제이 앤 비는 제조원이 저스테리니 & 브룩스사의 이니셜이다.
저스테리니 브룩스사는 1749년 이탈리의 출신의 청년 자코모 저스테리니에 의해 설립되었고, 1831년
알프레드 브룩스가 이 회사를 인수하여 사명을 저스테리니 & 브룩스라 개칭했다.
2백여 년 동안 영국 왕실의 품격과 맛을 지켜 온 공로를 인정 받아 왕실의 문장을
사용 할 수 있는 특권을 부여받았다.
그래서 제이 앤 비의 병 라벨에는 위스키로는 유일하게 영국 왕실의 문장이 있다. 6년, 12년, 15년 산이 있다.
< 미국 위스키 >
미국 위스키는 스트레이트 위스키(Straight Whiskey) 와 블랜디드 위스키(Blended Whiskey)로 나뉜다.
스트레이트 위스키는 옥수수, 호밀, 대맥, 등의 원료를 다른 곡물주정이나 위스키와 섞지않고 오크통에 저장 했다가
증류수로 희석해 만든 것이다.
숙성이나 여과방법 따라 버번 위스키, 테네시 위스키, 라이 위스키, 콘 위스키 등으로 나뉜다.
블렌디드 위스키는 알코올 50% 이상의 스트레이트 위스키에 주정을 혼합해서 만든 것이다.
1.짐 빔(Jim Beam)
미국 켄터키 주 버번 카운티에서 생산되는 위스키. 전 세계 버번 위스키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
오크통의 내부를 가열해 숙성을 시키며 숙성 전에 여과 과정을 거치지 않은 것이 특징. 화이트와 블랙이 있으며,
화이트는 4년, 블랙은 8년의 숙성 기간을 거친다. 화이트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나며,
블랙은 화이트에 비해
도수가 3% 정도 더 높아 강하면서도 성숙한 맛이 난다.
2.잭 다니엘(Jack Daniel)
테네시 위스키로 분류되는 잭 다니엘. 미국을 대표하는 고급 위스키로 버번 위스키를 대표하는 짐 빔과 쌍벽을 이룬다.
잭 다니엘이라는 이름은 창업자 잭 다니엘의 이름에서 따 왔다.
이 위스키는 1846년 창업 이래 테네시 고지에서 생산되는 사탕단풍나무 목탄으로 여과해 숙성 시키고 있는데
이 같은 테네시 위스키 고유의 여과 방법 때문에 맛이 부드럽고 달콤하다.
싱글배런(18년산) 과 올드넘버 7(블랙), 젠틀맨 잭 등이 있다.
3.와일드 터키(Wild Turkey)
이름에서부터 미국 서부 개척시대의 강인한 사람을 상징하는 위스키로 101프루프라는 고농도의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다.
켄터키 주에 오스틴 니콜즈 사의 제품으로 1855년 캐롤라이나 주에서 매년 행사하는
야생 칠면조 사냥을 기념하기 위하여 생산하기 시작했다.
회사명이 라벨 위쪽에 크게 적혀 있어 '오스틴 니콜즈' 라고 불리운다. 7년 숙성시킨 것과 8년 숙성시킨 것이 시판된다.
4.시그램 7크라운(Seagram's 7 Crown)
캐나다의 종합주류 제조회사인 조셉E. 시그램 & 썬즈 사에서 생산되는 블렌디드 위스키.
미국의 금주법이 해제되고 난 후 1934년 미국에 진출해서 가장 유명해 졌다.
판매 전 시음하는 과정에서 10여 종의 브랜드 중 7번째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채택되어
그 숫자인 7과 왕의 상징인 크라운을 합쳐 이름 붙여졌다.
[출처] (양주) 생명의 물-Whisky|작성자보보스
'- 쉼 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 101가지 사랑시 (0) | 2008.09.11 |
---|---|
◈ - 염불은 외 합니까 (0) | 2008.09.11 |
◈ - 술에 관한 일반상식 (0) | 2008.09.10 |
◈ - 꼬냑 (0) | 2008.09.10 |
◈ - 자료 / 발신 안찍히는 방법 (0) | 2008.09.09 |